공지사항

북마크하시고 가끔씩 방문해 주세요..
그리고 답글에 자기의 경험이나 생각도 적어주셔서
같이 share 하면 좋겠네요..

그리고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으면
친구분이나 아시는분들께 이블로그

www.AlexLeePhD.com추천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미장학금 모금을 제가 직접 모으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공부하고있는 한국학생들을위해서 세워진 재단입니다. 작은 도네이션도 좋으니깐 이 링크에 가셔서 도네이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gofundme.com/manage/2021kasfswc

기대치 관리


오래 전 Dell 컴퓨터 회사가 컴퓨터를 우편 판매하면서 미국 컴퓨터시장을 흔들 때 일이다. 컴퓨터를 주문하면, 컴퓨터를 받을 때까지 약 3주 걸린다고 email 로 통보해준다. 그리고 나서는 주문한 컴퓨터를 약 10일 정도 내에 받을 수 있도록 바로 보내준다. 그러면 받는 사람들이 배달이 "정말 빨랐다" 라고 생각하면서 기뻐한다. 그렇지만 만약 처음에 통보 할 때, 배달이 3주가 아닌 7일걸릴꺼라고 했었다면, 똑같이10일만에 컴퓨터를 받게 되더라도, 받는 사람은 늦게 왔다고 아주 불쾌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비슷한 예를 하나 더 들자면, 이사 하는 날 아침 7시에 꼭 와서 도와주기로 약속 한 사람이 10시에 나타난다면, 아무리 도움을 받는 사람입장이라도 화가 나고 불쾌해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약속도 없었고, 예상도 전혀 하지 않았던 사람이 10시에 도와주러 왔다면 그 사람한테 아주 감사해 할 것이다. 둘 다 똑같이 10시에 나타났지만 상대방이 기대를 하고 있었나 아니었나 에 따라서 이처럼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회사생활도 마찬가지다. “꼭 해주겠다”, “오래 안 걸린다”, “별거 아니다”, “잘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말로 상대방의 기대치를 높여놓고 그것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다 준다면, 상대 방은 크게 실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건 좀 힘들지만 한번 최대한 노력해보겠다”,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좀 참고 기다려라. 가급적 빨리 해주겠다그런 식으로 크게 기대치를 높이지 않게 말했다면, 결국 똑 같은 결과지만 상대방은 그를 일 잘하는 사람으로 평과 하고 아주 만족해 할 것이다.


내 밑의 사람들 잘하겠다고 말만 잘 하고, 행동으로는 정말 기대보다 훨씬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렇다고 항상 부정적이고 상대방 불안하게 자신 없는 말만 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때에 따라서 가끔씩 자신감이 넘치는 큰소리도 할 줄 알아야 된다. 대신 큰소리를 쳤다면, 거기에 맞는 큰 기대가 따르기 마련이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 쓰고 열심히 해서, 그 기대치 보다 더 좋은 결과가 있도록 해야 된다. 회사에서 상사의 기대치를 (expectation) 100% 이해하고 거기에 맞게끔 priority 를 정리하는 것이 아마 일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혹시 중요한 일을 하는 도중 일이 잘 안 풀리던지 늦어 질 수 있다면, 상대방한테 최대한 미리 알림으로써 상대방이 기대치도 내리고 거기에 대한 수습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주는 것도 중요하다.



나의 이 블로그를 (www.AlexLeePhD.com) 친구한테 추천한다면 그냥 볼만하다 라고 추천하기 바란다. 너무 칭찬을 많이 하면서 추천한다면 보나마나 실망 할 것이다


밑에사진은 몇년전, 아르헨티나 갔다가 거리에서 찍은 사진.. 





댓글 8개:

  1. 아주 실용적인 글이 군요~
    아무리 기대치를 낮춘다고 이렇게 좋은 자료를 그냥 쓸만한 블로그라고 소개하기는 좀 아쉽네요 박사님 ^^

    답글삭제
  2. 기대치 관리라는 단어를 써본 본일은 없지만, 직장생활에서 매우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3.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4. 요 근래 새 글이 안올라오네요 ㅠㅠ 박사님 미국 돌아가시면 새 글 업데이트 해주세요 ㅎㅎ (중국 갈 준비 하시느라 바쁘시겠지만) 글 잘읽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이제 다시 블로그 할려고합니다. 자주 와요.. 친구들께도 추천해주고요..

      삭제
  5. 안녕하세요!

    시립대에서 강의 들었던 학생입니다..
    그 때 강의들으면서 많은 걸 느끼고 여자저차 여기까지 찾아오게 되었네요.

    자주 들르고 글 잘 읽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중국에 있으면서 못하다가 이렇게 답글이 늦었네요 ㅎㅎ

      삭제